美미래차 주가 희비 엇갈려
"현대차 밸류에이션 매력
수소차 등 경쟁력 입증"

테슬라는 19일(현지시간) 1878.53달러에 장을 마쳤다. 올 들어 급등한 테슬라는 지난달 20일 1643.00달러를 찍은 뒤 한동안 큰 등락이 없었다. 이달 11일(1374.39달러)부터 다시 상승을 시작해 이날까지 36.68% 올랐다. 니콜라는 지난 5월 6일(13.18달러)부터 6월 9일(79.73달러)까지 504.93% 폭등했지만 이후 하락 반전했다. 지난달 20일 이후로는 40달러 근처에서 움직이고 있다. 이날은 고점 대비 46.66% 떨어진 42.53달러에 마감했다.
테슬라와 니콜라의 주가가 엇갈리는 건 ‘PDR(price to dream ratio)의 현실화’와 관련 있다는 분석이다. 테슬라는 올 2분기에 네 분기 연속 흑자를 내며 S&P500지수 편입 요건을 충족했다. 미국 중국 독일 등지에 공장을 신설하거나 생산라인을 확대하는 등 파이를 점점 키우고 있다. 올해 연간 판매 목표는 50만 대에 달한다.
니콜라는 아직 수소차를 한 대도 판매하지 못했다. 개발 중이라는 말만 무성하다. 일부에서 나오는 니콜라의 기술력에 대한 회의론도 주가가 오르는 걸 막고 있다. 블룸버그 등 미국 언론은 니콜라의 기술력이 과장됐다는 취지의 보도를 했다. 미국 투자자들은 만능 질병 진단 키트를 개발했다고 거짓말을 해 천문학적인 투자를 유치했던 엘리자베스 홈스의 테라노스 사례를 언급하며 니콜라에 의혹의 시선을 보내고 있다.
현대차는 2년 전부터 수소차를 개발해 시중에 판매하고 있다. 수소 완성차를 제작할 수 있는 곳은 세계적으로 현대차, 도요타, 혼다 정도에 불과한데 그중에서도 현대차의 판매량이 가장 많다. 현대차 주가가 많이 올랐지만 지난달 10일(9만8300원)부터 이날(15만5000원)까지 57.68% 상승에 그쳐 니콜라에 비하면 더 오를 여지가 있다. 현대차의 주가수익비율(PER)은 15.29배로 아직 업종 평균(17.35배)에도 못 미친다. 한병화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현대차는 최근 수소차 관련 경쟁력이 주가에 반영되기 시작했지만 더 오를 여지가 충분하다”고 말했다.
양병훈 기자 h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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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gust 20, 2020 at 03:20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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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냐, 니콜라냐…현대차는 누굴 따라갈까 - 한국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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