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거품 낀 테슬라?…"펀더멘탈 대비 주가 너무 높고 장기적 수익원 부족" - 조선비즈

tesla4n.blogspot.com
입력 2020.09.07 13:09 | 수정 2020.09.07 13:26

눈부시게 치솟는 테슬라의 주가에 거품이 끼었다는 경고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최근 S&P500 편입에 실패하면서 주가가 급락한 테슬라를 두고 펀더멘탈(기초체력) 대비 현재 주가가 지나치게 높고 장기적 수익원이 부족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테슬라는 최근 주식 액면분할로 5분의 1로 쪼개는 등 올 들어서만 주가가 500% 가까이 폭등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 /트위터 캡처
6일(현지 시각) 미 CNBC와 파이낸셜타임스(FT) 등은 그동안 테슬라 주가에 지배적이던 장밋빛 전망에 어두운 그림자가 드리우고 있다며 이 같이 전했다.

데이비드 트레이너 뉴콘크리트 최고경영자(CEO)는 CNBC 인터뷰를 통해 테슬라를 ‘월가에서 가장 위험한 주식’이라고 부르며 이렇게 높은 가격과 가치를 지지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테슬라가 앞으로 10년 안에 3000만대의 자동차를 생산해 보험업에 진출해 역대 최고 규모의 자동차 회사인 도요타와 같은 높은 마진을 가질 것인지, 어떤 최선의 시나리오를 그리고 싶은지, 비록 당신이 모든 것이 사실이라고 믿는다고 해도 주가는 여전히 그보다 이익이 더 클 것임을 암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테슬라의 주가가 평균 판매가격을 기준으로 40%에서 110%의 시장점유율을 암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평균 판매가격이 5만7000달러, 2030년까지 1090만대의 자동차 판매를 가정하고 있어 시장점유율이 42%에 이른다는 것이다. 테슬라는 159배의 순이익을 기록하고 있다.

그는 "우리는 이것이 크고, 가장 큰 카드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면서 "그러나 접을(쓰러질) 준비를 하고 있는 카드 집들(houses of cards)"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그는 최근 테슬라의 주식 분할은 새로운 투자자들이 주식을 새롭게 매수하는 데 위험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주식 분할은 가치에 중요하지 않다"면서 "크기를 바꾸는 것이 아니라, 단지 그것을 더 많은 조각으로 나누는 것이고 이는 더 많은 이들이 테슬라 주식을 추적하도록 유인하는 방법으로 보고 있고, 이것은 진정한 전략이 아니다"라고 했다.

실제로 테슬라는 지난 8월 31일 주식을 5대 1로 쪼갰고 주가는 12% 반등했다. 그러나 지난주 최대 외부주주인 발리 기포드가 테슬라 지분을 축소한 후 주가가 5% 이상 하락했다.

트레이너 CEO는 테슬라에 대한 보다 현실적인 평가는 현재의 수준보다 훨씬 낮을 것이라고 봤다.

그는 "합리적인 수준의 이익을 보면 테슬라는 아마 지금보다 주가가 10분의 1 정도가 적절할 것 같다"면서 "전기차(EV) 시장 점유율이나 유럽 자동차 판매에서 상위 10위 안에 들지 않으며, 미국에서도 마찬가지이고 우리는 500달러가 아니라 50달러에 가까운 것을 (테슬라의) 진짜 가치로 이야기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 외에도 최근 테슬라가 S&P500 편입에 실패한 것은 장기적 수익원이 적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FT는 "테슬라는 나스닥 지수에서 6번째로 큰 기업이고 기술산업 벤치마크에서 유일하게 S&P500의 일원이 아닌, 대기업"이라면서 "이 회사의 3790억달러 시장 자본화(capitalisation)는 S&P500에서 가장 작은 회사보다 100배 이상 작다"고 전했다.

즉 테슬라 최근 수익의 원천이 장기적 이익원이 되지 않을 것이란 분석에서 S&P500 편입에 실패했다는 것이다. 이 매체는 테슬라의 올 상반기 세전 이익 4억8300만달러는 다른 자동차회사에 규제 크레딧을 판매해 낸 7억8200만달러에 의존했다고 분석했다.

데이터트렉의 닉 콜라스는 "테슬라의 수익이 자동차 설계, 제조, 판매로 인한 근본적인 수익성이 아닌 규제 차익에 의한 것"이라고 말했다.




September 07, 2020 at 11:09AM
https://ift.tt/3m7okiS

거품 낀 테슬라?…"펀더멘탈 대비 주가 너무 높고 장기적 수익원 부족" - 조선비즈

https://ift.tt/30Ir1iF


Bagikan Berita Ini

0 Response to "거품 낀 테슬라?…"펀더멘탈 대비 주가 너무 높고 장기적 수익원 부족" - 조선비즈"

Post a Comment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