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테슬라, 6월 수입차 판매 '獨3사' 이어 4위로
▽ FSD 완전자율주행 기능, 900만원에 판매
▽ 오토파일럿·자율주행 기술이 핵심 경쟁력
테슬라 모델3는 지난 6월 2827대가 판매됐다. 사진=테슬라코리아
수입차 시장에 전기차 브랜드 테슬라가 슈퍼 루키로 떠올랐다. 카이즈유 데이터 연구소에 따르면 테슬라는 올해 상반기 국내에서 7079대의 차량을 팔았다. 지난해 같은 기간 422대에 비해 1677%에 달하는 급성장을 이룬 것이다. 상반기 수입차 브랜드 순위도 5위에 올랐다. 위로는 메르세데스-벤츠, BMW, 아우디, 폭스바겐 뿐이다.
6월을 기준으로 하면 테슬라의 순위는 폭스바겐을 제친 4위로 한 단계 더 높아진다. 점점 판매량이 늘어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테슬라는 6월 국내에 2827대의 차량을 팔았는데, 모델3가 2812대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최근 출고되는 모델3는 대부분 약 3년 전 차량 발표와 함께 계약한 이들의 차량이다. 현재도 테슬라를 찾는 소비자들이 꾸준히 이어지기에 향후에도 판매량은 지속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테슬라는 전기차로 유명하지만, 전기차인 것이 인기 요인은 아니다.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면 속도가 줄어들며 배터리를 충전하는 전기차 특유의 회생제동은 많은 운전자들에게 이질적인 느낌을 준다. 매일은 아니더라도 며칠에 한 번씩 오랜 시간을 들여야 하는 충전은 여전히 불편한 일이다. 아직까지 소비자들에게 전기차의 매력은 크지 않다.
테슬라 차량이 카메라를 이용해 주변 사물과 표지판 등을 인식하는 모습. 사진=테슬라
더 강화된 자율주행 기능은 추가금을 내고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테슬라는 FSD(Full Self Driving)라는 이름의 완전자율주행 기능을 900만원에 판매한다. 차량을 계약하면서 선택할 수 있고, 사후에 추가금을 지불해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권씨가 차를 계약한 지난달까지는 771만원이었지만, 이달 들어 미국 가격이 1000달러 인상되며 국내가도 904만원으로 높아졌다. 권씨는 "테슬라는 차가 아닌 소프트웨어를 사는 것이라는 얘기도 있다"며 "FSD가 아니었다면 테슬라를 고려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테슬라의 완전자율주행 기능 FSD이 작동하는 모습. 사진=테슬라
미국에서는 신호등과 표지판을 인식한 시내 자율주행도 가능하다. 다만 아직 완성된 기술은 아니며, 지속적인 개량이 이뤄질 예정이다. 테슬라는 FSD 가격이 오르더라도 기존 구입한 고객들에게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무상으로 제공한다.
하드웨어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면 이 역시 무료로 지원한다. 지난해에도 2.5세대 오토파일럿이 탑재된 차량이 서비스센터를 방문하면 3세대 모델(FSD 지원)로 무상 교체해줬다. 일론 머스크는 FSD 기능이 완성되면 최대 10만 달러(약 1억2000만원)의 가치를 지닐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테슬라 모델3 실내 모습. 사진=테슬라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은 급속도로 확대될 전망이다. 삼정KPMG는 글로벌 자율주행차 시장 규모가 올해 8조5000억원에서 2035년 1334조원으로 약 150배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국내 시장 규모만 따져도 올해 1509억원에서 2035년 26조1794억원으로 연평균 40% 성장한다는 분석이다. 때문에 자동차 업계에서는 자율주행 기술 개발에 나서고 있으며, 국토교통부도 이달부터 레벨3 수준의 부분자율주행차 판매를 허용한 바 있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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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ly 07, 2020 at 08:55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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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이것' 때문에…900만원 더 써도 1년 기다려 산다 - 한국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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